본문 바로가기

모발나이를 돌려드리는 이문원한의원/이문원원장[탈모칼럼]

[한약재 탈모방지] 산수유의 탈모방지 기능

[한약재 탈모방지] 산수유의 탈모방지 기능

산수유의 탈모방지 기능

산수유 추출물 함유제재를 12주간 탈모부위에 매일 2회씩 바른 결과 유의성 있는 탈모방지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

전신성 질환이나 반흔성 탈모를 제외하고 실험군(산수유추출물 함유제재를 바르는 군) 30 명과 대조군(생리식염수만 바르는 군) 30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12주 후에 실험군에서는 탈모방지 효과(머리감을 때 빠지는 머리카락의 수를 체크했을 때 빠지는 머리카락의 수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던 반면, 대조군에서는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고 한다.

다만, 산수유를 어떤 식으로 추출했는지, 얼마의 농도로 희석하였는지 까지는 보고되어 있지않아서 치료제로서 응용하기에 아쉬움을 남겼다.

한의학에서는 모발의 성장과 위축, 탈락이 간장, 신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간장의 혈과 신장의 정기가 모발을 재생하고 키우는 원동력으로 작용하며 이러한 혈과 정기가 부족해지면 모발도 약해지고 빠진다고 보았고,
따라서 탈모를 치료할 때는 혈과 정기를 보충하기 위해 간과 신장을 보해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산수유는 간장과 신장을 보해주는 작용이 뚜렷하여 탈모치료할 때 응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리고 최근에 산수유추출물이 DHT(남성탈모의 원인으로 보며 남성호르몬의 전환체임)의 생성을 억제한다는 연구보고도 있었다.

위와 같은 연구보고들과 한의학적인 원리에서 볼 때 산수유는 탈모치료에 있어서 유의성있는 한약재라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