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발나이를 돌려드리는 이문원한의원/이문원원장[탈모칼럼]

[탈모치료중 흡연과의 관계] 흡연과 탈모의 관계

[탈모치료중 흡연과의 관계] 흡연과 탈모의 관계

흡연과 탈모의 관계
: 흡연이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려우나 간접적인 악화요인으로는 충분합니다.

1. 혈액순환을 방해

니코틴은 강력한 혈관수축제로서 혈관이 수축되어 좁아지면 혈액의 흐름에 방해를 줍니다. 그러다보니 몸에 빈혈이 오듯이 모발도 빈혈상태가 되고 영양분과 산소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어느 연구결과 중 담배 1개피를 피면 체온이 1도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담배를 계속핀다고 체온이 영하까지 내려가진 않지만 아무래도 체온이 낮아지면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두피로의 원활한 혈액공급이 장애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남성호르몬의 증가 가능성.

하버드대학의 공중위생대학 의 연구를 보면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DHEA가 18%, 안드로스테론이 33%, 테스토스테론이 9%, DHT가 무려 13%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DHT가 남성형탈모에 관여하고 있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영국의 한 병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흡연남성은 비흡연자에 비해 50대 이전에 대머리가 될 확률이 2배나 더 높게 나타났고 합니다.

3. 영양소의 파괴

담배 1개피를 피면 25mg의 비타민 C가 파괴된다고 합니다. 비타민 C는 자체 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필수영양소입니다.

비타민 C의 하루 권장소비량은 250mg으로 담배 10개피 피면 다 없어져 버리고 맙니다. 따라서 자신이 하루 반갑의 담배를 피시는 분이라면 비타민 C를 하루 500mg 이상 섭취해야만 합니다.
비타민을 공급하기 위한 노력에 앞서 금연이 더욱 필요할 듯 싶습니다.